산둥반도 동부 및 황해 연안에 위치해 있는 옌타이 라이산구는 독특하고 뛰어난 지리적 우세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한국과 바다를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어 환발해, 황해 경제권 및 산둥반도 블루경제구역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선하이 고속도로, 룽우 고속도로, 옌하이 고속도로, 칭옌웨이룽 도시간 철도 등이 라이산구를 경유하며 옌타이 고속철 남역이 라이산구에 위치해 있어 옌타이항, 기차역, 옌타이 국제공항 등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북온대 지역에 위치해 있는 옌타이 라이산구는 계절풍 대륙성 기후에 속하기 때문에 기후가 따뜻하고 계절풍이 꾸준히 불어오며 사계절의 특징이 뚜렷합니다.
황해와 인접해 있어 해양의 기후 조절과 그 영향을 받는 이곳은 늘 햇빛이 충족하고 사계절이 분명하여 자연환경이 매우 우월합니다. 봄에는 따뜻하고 가을에는 시원하며 겨울에는 너무 춥거나 너무 건조하지 않고 여름에는 혹서가 없으며 습도가 높지 않습니다. 또한 밤낮의 기온차가 작고 무상기간이 무려 198일에 달하며 일조량, 강우량이 충족합니다. 연평균 온도는 12.2도, 연평균 일조시간은 2602.2시간, 연평균 강우량은 583밀리미터에 달합니다.
지레그룹(Jereh Group), 진정환보(Jinzheng Eco) 등 일련의 주요 핵심 기업들이 라이산구에 뿌리를 내리고 성장하고 있으며 신세계백화점, 화룬, 바오룽, 바오리, 완커 등 세계 500대 기업 및 국내 대기업들이 전후로 라이산구에 진입했습니다. 또한 옌타이대학, 산둥공상대학, 빈저우의과대학, 중국과학원 해안벨트연구소 등 다수의 대학교와 연구소 및 관련 분야의 고급 인재들이 옌타이 라이산구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위해 동력을 부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