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의우세를발휘하여 문화중심주의배제

–한민족의국제이미지제고

“문화입국”전략이제안된지이미수십년이며, 우리나라는전통문화자원을이용하여끊임없이소프트파워를향상시켜문화소국에서일약세계문화강국으로도약했다.특히최근 20여년동안우리나라는적극적으로국가브랜드이미지를구축하기시작했다.

문화는국가이미지를만드는역할을대체할수없다는사실이입증됐다.우리나라의국가브랜드정립과국가이미지구축에서한민족전통문화는더욱오래가는역할을한다.전통문화의독특함은한국의뚜렷한국가이미지를부각시키고, 외국 사람들은우리 민족의 전통문화에담긴”평화”와 “활력”이라는이미지를한국문화콘텐츠에대한접근에서감지한다.한국문화의매력을느끼는외국 사람들이많아질때외국정부와외교당국의주목을받는등국제환경이더욱유리하게조성되고있다.

베이징동계 올림픽개막이후일부한국국민들은민족 복장의발전에우려를표하며선수들의 4년간열띤훈련에애석해하고있다.물론국민들의이런목소리는우리의강한민족정체성과문화적가치에대한강한정서를보여주는것이다.그러나우리의진정한전통문화가구현해야할것은”조화”와”포용”이다.또한우리가”인애”와”평화”를사랑하는우호적인모습, 예의바르고정이많고열심히사는모습을전세계에적극적으로보여야한다.

2022년은한·중수교 30주년을맞아한·중양국경축행사와문화교류행사에서한식, 음악등다양한문화유산홍보, 문화교류활동을통한양국국민의상호이해증진을 하고더불어우리문화를국제사회에알리고좋은국가이미지를전달해국제사회에서한국의위상을높여야한다.